1. 시험 접수
2021년부터 1급 실기가 개정되었기 때문에 2021년 1월 1일부터 새롭게 접수할 수 있었다.
서울은 1월 1일을 제외하고 격주 월요일마다 시험장이 개설되었다.
01/26(화)
01/27(화)
02/01(월)
02/02(화)
이렇게 접수했고 26일 시험을 본 뒤 27일은 미응시, 1일과 2일은 환불받았다^-^
그래도 취소기한 생각해가면서 2,3일 연속접수 하는 것이 마음 편한 것 같다.
시험장은 남대문상공회의소 2F 제 5 시험장이었다. 특이점은 올해부터 이 시험장만 듀얼모니터로 진행되는데 이에 대해선 4.시험 후기에서!
2. 강의
컴퓨터자격증 전문 사이트 IT 버팀목
시험소개 및 학습법 소개 컴퓨터 활용능력 1급 단기과정 필기 실기 1급 정규과정 필기 실기 2급 단기과정 필기 실기 2급 정규과정 필기 실기 워드프로세서 1급 단기과정 필기 실기 1급 정규과정
www.itbtm.com
유동균 1급 실기 정규과정(80,000)으로 공부하였다. 광고 아니고 내돈내산
단기과정은 문제풀이 위주, 정규과정은 이론 + 문제풀이였기 때문에 정규과정으로 공부하였고 실제로 정규과정 수강생이 더 많은 듯 하다. 수강기간은 넉넉하며 기간이 끝나고 6개월 이내에 무료로 한 번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강을 못 들어서 시험을 못 봤다는 변명은 할 수 없다.
교재도 사이트를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필수는 아니다.
3. 공부 기간 및 방법
본 강의에는 초단기 3주 커리큘럼이 있는데 1,2주(1단계)는 엑셀과 엑세스 무작정 따라하기고 3주(3단계)는 실제 모의고사 문제풀이다.
01/01 (금) - 시험접수
01/04 (월) ~ 01/18 (월) : 유동균 1단계 인강 학습
01/19 (화) ~ 01/23 (토) : 유동균 3단계 인강 학습
01/24 (일) ~ 01/25 (월) : 유동균 3단계 스스로 학습
01/26 (화) - 2021년 토막정보 점검, 시험
02/12 (금) - 결과발표
나처럼 여유없게 잡아서 울면서 공부하고 싶지 않으면
절대 기간 빡세게 잡지말기
여유롭게 기간 잡기
최소 한 달은 잡기....
(실제로 거의 하루도 거르지 않고 공부했음)
유동균 1단계 인강 학습
엑셀, 액세스를 파트별로 푸는 거기 때문에 가볍게 따라하면 된다.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일단 그냥 넘어가라. (강사님이 그랬음)
유동균 3단계 인강 학습
실제 문제처럼 구성된 모의고사를 푸는 것으로, 1단계보다는 집중해서 따라하면 된다.
모의고사를 풀다보면 어떤 순서로, 어떤 형식으로 나오는지 대충 감이 잡힘
유동균 3단계 스스로 학습
3단계 모의고사는 최소 2회독은 필수고 컴활 실기도 어차피 기출싸움이기 때문에 n회독할수록 이득이다. 인강을 들을 때는 정말 따라하면서 이해하는데 집중하고, 스스로 풀어볼 때는 타이머로 실제 시험시간(45분씩)을 맞춰놓고 풀어본 뒤 채점하고 그래도 모르겠는 문제는 강의를 다시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어느 파트에서 오래 걸리는지 확인하고 적절하게 순서를 배분하거나 집중공략할 파트를 정할 수 있다.
2021년 개정 내용
제일 큰 개정은 프로그램이 2010년 버전에서 2016년 버전으로 바뀌었다. UI나 기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공부할 때도 당연 2016년 엑셀, 액세스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오피스 365 버전도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오피스 365 버전으로 공부해도 된다. (실제로 365버전으로 했을 때, 큰 불편함은 없었음) 하지만 그 하위버전으로는 공부하기 어려울 것이다.
프로그램 버전 이외에도 자잘한 함수같은 것이 제외되었는데 개정 전 공부를 안해봐서 자세히는 모르겠다.
신유형이 등장하기 때문에 2021년 토막정보 강의 또한 학습하면 좋다. 토막정보는 2021년부터 시행되는 시험을 바탕으로 강사님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신유형 강의이다. (시험 당일 아침에 액세스 올라온거 발견하고 2배속 돌려서 보고 감...)
4. 시험 후기
2021년 01월 26일 화요일 15시 50분 남대문상공회의소 2F 제 5 시험장에서 시험에 응시했다.
필기 때 한 번 와봤다고 그래도 안 헤매고 왔다. 시험장에는 시험 시작 10분 전에 도착해야 한다.
시험 순서
입장하여 수험표 확인을 하며 연습시간을 준다. 시험이 시작하기 전에 연습창은 다 꺼지고 엑셀(45분) - 액세스(45분) 순으로 진행되며, 엑셀은 중도퇴실이 불가능하지만 액세스는 중도퇴실이 가능하다.
듀얼 모니터
앞서 제 5 시험장에만 있는 듀얼모니터에 대해 언급했는데, 결론적으로 듀얼모니터 짱이다!
길쭉한 보조모니터에 당황하겠지만, 보조모니터에 문제지가 뜨고 본모니터에 프로그램이 뜬다.
종이로 된 문제지를 나눠주는 다른 시험장과 다르게 보조모니터에 문제지가 뜨기 때문에, 훨씬 보기 편하다.
하지만 가장 좋은 점은 화면이 길쭉하기 때문에 시험 대기하면서 첫 페이지 밑에 1번 문제가 살짝 보인다.
시험지가 뜨고 대기하는 동안 살짝 보이는 1번 문제를 읽으면서 어떻게 풀지 머릿속으로 미리 생각한 뒤 시험 시작하고 바로 풀면 훨씬 시간 절약이 가능한 :)
서울에서 응시한다면 제 5 시험장으로 접수하는 걸 추천한다.
엑셀
엑셀은 1-3-4-2로 풀었다. 어디서 본 팁인데 실제로 시간 절약이 되는 것 같았다. 근데 이건 사바사인거 같기도 하다.
문제를 쭉 풀고나니 모든 문제를 검토할 시간은 없었지만 헷갈리던 문제를 검토할 시간은 있었다. 애초에 엑셀은 시간이 잘 안남긴 하지만 시간이 남는다면 검토는 필수! 1-(2) 조건부 서식 검토 안했으면 틀렸었다ㅎ
난이도는 유동균 3단계와 매우 비슷했고 내용과 쓰이는 함수도 비슷했다.
개정 전에 공부를 안해봐서 신유형이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이전 기출과 비슷하게 나온걸 보니 운좋게도 신유형은 거의 안나온 것 같다.
파트 1 - 고급필터 / 조건부서식 / 인쇄영역
파트 2 - 큰 표 하나 주고 자잘한 표 이용해서 큰 표 채우기 (match, hlookup index, sum, if 배열수식, count, counta 등)
파트 3, 4 - 모의고사와 비슷한 형태
파트 2 계산문제에서 많이 갈렸을 것 같다.
특히, 배열수식은 꼭 나오니 공식 꼭꼭 외워가기!
액세스
내가 오피스 365버전으로 공부해서인지 아님 그 자리 컴퓨터가 이상했던건지 액세스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ui가 잘 안되고 클릭이 안됐다. 예를 들어 더블클릭하면 열려야하는데 안열린다거나 그래서 우클릭과 직접 누르기 등등 조금 불편했다. 실제로 시험장의 컴퓨터나 키보드, 마우스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하니 당황하지 말고 시험 전에 체크해야할 것 같다.
시작하자마자 놀란건 테이블, 폼, 보고서의 개수가 매우 적었다는 것이었다. 모의고사에서는 적어도 테이블만 6~7개였던거 같은데 시험에서는 딱 테이블 4개, 폼 2?3개, 보고서 1개 있었다.
난이도는 유동균 3단계보다 쉬웠고 딱히 어려웠던 것 없이 평이했다.
프로시저 2문제 매크로 1문제 나왔다.
ado 안나오고 recordset 안나왔다. (사람들이 외우지 말라는 이유가 있음)
특이한 점은 쿼리가 4문제 나왔는데 쿼리 난이도가 조금 있었다. 4문제 다 쿼리 마법사 말고 쿼리 디자인으로 해야했는데 기존 유형과 비슷하지만 헷갈릴만한 요소가 있었다.
5. 시험 결과
01/26 (화)에 본 시험의 결과는 02/12 (금)에 나왔다. (언제 시험을 보든 2주 뒤 금요일에 결과가 뜸ㅠ)
결과는 합격!
각 과목이 70점 이상이면 점수가 안뜬단다...궁금한데...
어쨌든 한 번에 붙기 힘들다던 컴활 1급 실기를 원킬로 붙게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엑셀도 잘 모르고 액세스는 할 줄 몰랐던 나를 이끌어준 유동균 선생님....
2배속으로 듣느라 본 목소리를 잊어먹었지만...
샵컴마샵샵샵은 평생 잊지 못할거에요...
Thanks to 동균유....
'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후기 (0) | 2020.12.09 |
---|